제1편 전심법요(傳心法要) 6. 마음을 잊어버림
6. 마음을 잊어버림
9월 1일 대사께서는 배휴에게 말씀하셨다.
"달마스님께서는 중국에 오신 이후로 오로지 한 마음만을 말씀하셨고 한 법만을 전하셨다. 도한 부처로써 부처에게 전하실 뿐 다른 부처는 말씀하지 않으셨고, 법으로써 법을 전하시고 다른 법을 말씀하시지 않으셨다. 법이란 설명될 수 없는 법이며, 부처란 취할 수 없는 부처로서 본래 근원이 청정한 마음이다. 오직 이 일승(一乘)만이 사실이고, 나머지 이승(二乘)은 참됨이 아니다.
반야(般若)는 지혜라는 뜻으로서, 모양이 없는 본래 마음이다. 범부는 도(道)에 나아가지 않고 단지 육정(六情)만을 함부로 하여 육도(六道)에 빠져 방황한다. 도를 배우는 사람이 한 생각 생사를 계교하면 곧 마구니의 길에 떨어지고, 한 생각 모든 견해를 일으키면 곧바로 외도에 떨어진다. 또한 남[生]이 있음을 보고 없어짐으로 나아가면 성문도(聲聞道)에 떨어지고, 남이 있음은 보지 않고 오로지 없어짐만을 보면 연각도(緣覺道)에 떨어진다. 법은 본시 남[生]이 없으므로 이제 또한 없어짐도 없으니, 이 두 견해를 일으키지 않아서 싫어하지도 좋아하지도 않으며 일체의 모든 법이 오직 한 마음이어야만 그런 다음에 불승(佛乘)이 된다. 범부는 모두가 경계를 좇아 마음을 내서 좋고 싫음이 있다. 만일 경계가 없기를 바란다면 그 마음을 잊어야 하고, 마음을 잊으면 경계가 텅 비며, 경계가 공적하면 곧 마음이 없어지느리라. 만약 마음을 잊지 못하고 경계만을 없애려 한다면, 경계는 없어지지 않으면서 오히려 분잡히 시끄러움만 더할 뿐이다. 그러므로 만법은 오직 마음일 뿐이며, 그 마음 조차도 얻을 수 없는데 다시 무엇을 구하겠느냐? 반야를 배우는 사람이 얻을 만한 어떤 법도 없는 줄 알게 되면, 삼승(三乘)에는 뜻이 끊어져 오직 하나의 진실뿐이다. 증득하여 깨달았다고 할 것이 없는 자리인데도 '나는 깨달았노라'고 한다면, 모두가 증상만(增上慢)을 내는 사람이다. 「법화경」회상에서 옷을 떨치고 나가버린 사람들이 모두가 이러한 무리들이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있어서 실로 얻었다 할 것이 없다'고 하셨으니, 그저 묵묵히 계합할 따름이다.
범부 중생들은 다만 죽는 순간에 오온(五蘊)이 모조리 비고 사대(四大)는 '나[我]'가 없음을 본다. 그러나 참된 마음은 모양이 없어서 가지도 않고 오지도 않는다. 태어 났다고 해서 성품이 오는 것이 아니고 죽었다고 해서 성품이 가는 것이
아니다. 담연히 둥글고 고요하여 마음과 경계가 한결같다. 이렇게 될 수만 있다면 그 자리에서 단박 깨쳐 삼세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니, 곧 세간을 뛰어넘은 사람이다. 털끝만큼이라도 나아가는 향방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된다. 만일 모든 부처
님께서 맞이해 주시는 것 같은 가지가지 신기한 모습을 보게 될지라도 또한 마음에 딸려감이 없어야 하며, 만약 가지가지 나쁜 모양들이 나타날지라도 역시 마음에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다만 스스로 마음을 잊고서 법계와 같아지면, 바로 자재(自在)를 얻은 것이니, 이것이 곧 요긴한 대목이다."
九月一日에 師謂休曰 「自達磨大師到中國으로 唯說一心이요 唯傳一法이며 以佛傳佛이요 不說餘佛이며 以法傳法이요 不說餘法이니 法卽不可說之法이며 佛卽不可取之佛이요 乃是本源淸淨心也니 唯此一事實이요 餘二則非眞이라 般若가 爲慧니 此慧는 卽無相本心也니라 凡夫는 不趣道하고 有恣六情하야 乃行六道하나니라 學道人이 一念計生死하면 卽落魔道하고 一念起諸見하면 卽落外道하고 見有生趣其滅하면 卽落聲聞道하고 不見有生하고 唯見有滅하면 卽落緣覺道니라 法本不生이라 今亦無滅이니 不起二見하고 不厭不忻하며 一切諸法이 唯是一心이라야 然後에 乃爲佛乘也니라 凡夫는 皆逐境生心하야 心遂忻厭하나니 若欲無境인댄 當忘其心이니 心忘하면 卽境空하고 境空하면 卽心滅이니라 若不忘心而但除境하면 境不可除요 祈益紛擾하나니 故로 萬法이 唯心이요 心亦不可得이니 復何求哉아 學般若人이 不見有一法可得하면 絶意三乘이요 唯一眞實이라 不可證得이어늘 謂我能證能得이라하면 皆增上慢人이니라 法華會上에 拂衣而去者가 皆斯徒也라 故로 佛言하사되 <我於菩提에 實無所得이라>하시니 默契而已니라 凡人이 臨欲終時에 但觀五蘊皆空하고 四大無我니 眞心無相하야 不去不來라 生時에도 性亦不來하며 死時에도 性亦不去라 湛然圓寂하야 心境一如니 但能如是하면 直下頓了라 不爲三世所拘繫니 便是出世人也니라 切不得有分毫趣向이니 若見善相인 諸佛來迎과 及種種現前이라도 亦無心隨去하며 若見惡相種種現前이라도 亦無心怖畏니 但自忘心하야 同於法界하면 便得自在라 此卽是要節也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