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있음이 곧 없음이요 없음이 곧 있음이니
有卽是無요 無卽是有니
유 즉 시 무 무 즉 시 유
있음과 없음이 각각 별개의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이 없는 것이며
없는 것이 있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있음과 없음이 가장 통하기
어려우나 진여법계에서는 모든 것이 원융하여 무애자재하기 때문에
그렇게 된다는 것입니다.
69. 만약 이 같지 않다면 반드시 지켜서는 안되느니라.
若不如此인댄 不必須守니라
약 불 여 차 불 필 수 수
있음과 없음이 둘이 아닌 진여법계를 우리가 실제로 바로 깨치면,
있는 것이 없는 것이고 없는 것이 있는 것인 둘 아닌 세계로 바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하기 전에는 불법(佛法)이라 할 아무 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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