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세계 (1981년 음10월30일, 방장 대중법어)
지난 수천 년 동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논란과 시비가 되면서도 완
전히 결론을 내리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영혼에 대한 문제
입니다. 어떤 과학자나 철학자, 종교가는 영혼이 꼭 있다고 주장하
는가 하면 또 어떤 학자들은 영혼 같은 것은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
러한 싸움은 수천 년 동안 계속되어 내려왔습니다.
그러면 불교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취급하는가? 대승이나 소승
이나 어느 경론을 막론하고 팔만대장경에서 부처님께서는 한결같
이 생사윤회를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것으로 끝이 아니
고, 생전에 지은 업에 따라 몸을 바꾸어 가며 윤회를 한다는 것입니
다. 윤회는 우리 불교의 핵심적인 원리의 하나입니다.
그러면 윤회란 것은 확실히 성립되는 것인가? 근래 세계적인 대
학자들은 윤회를 한다는 영혼 자체를 설명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
런데 어떻게 윤회를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윤회는 부처님께서
교화를 위해 방편으로 하신 말씀이지 실제 윤회가 있는 것은 아니
다. 윤회가 있고 인과가 있다고 하면 겁이 나서 사람들이 행동을
잘하게 하려고 교육적인 방편으로 하신 말씀이다"
그런데 근래 과학이 물질만이 아니라 정신과학도 자꾸 발달함에
따라 영혼이 있다는 것이, 윤회가 있다는 것이, 또한 인과가 분명하
다는 것이 점차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 것
인가?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하면 생사윤회를 벗어나는 해탈의 길
이 열릴 수 있는가? 해탈의 내용은 어떤 것인가? 그런 의문들에 관
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확실한 판단을 내려야만 부처님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로서, 또 신앙 생활을 하는 데에나 불교를 포교하는 데
에, 그리고 수행하여 성불하는 데에 근본적인 토대가 설 수 있는 것
입니다. 이것을 바로 알고 바로 믿어야만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는 세계의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그
베일이 벗겨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만이 아니고 다시 태
어난다는 사실에 대해 세계적으로 많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
에서도 가장 신빙성이 높고 객관성을 띠고 있는 연구방법으로 전생
기억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개 두서너 살 되는 어린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인데, 이들이
말을 배우게 되면서 전생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나는 전생에 어
느 곳에 살던 누구인데 이러이러한 생활을 했다" 이런 식의 이야기
를 합니다. 그 말을 따라서 조사를 해보면 모두 사실과 맞는 것입니
다. 이것이 전생기억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5년 전 터키 남부의 '아나다'라는 마을에 '이스마
일'이라는 어린애가 있었습니다. 그 집은 정육점을 하는데, 태어난
후 일 년 반쯤 되는 어느 날 저녁에 아버지와 침대에 누워 있다가
문득 이런 소리를 하는 것입니다
"나는 이제 우리 집에 갈래요. 이 집에는 그만 살겠어요"
"이스마일아, 그게 무슨 소리냐, 여기가 네 집이지 또 다른 네집
이 어디 있어?"
"아니야, 여기는 우리 집이 아니야! 우리 집은 저 건너 동네에서
과수원을 하고 있어요 내 이름도 '이스마일'이 아니고 '아비스스루
무스'야, 아비스스루무스라고 부르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제부터는
대답도 안 할 테야"
이러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또 말했습니다.
"나는 저 건너 동네 과수원집 주인인데 50살에 죽었어, 처음에 결
혼한 여자는 아이를 못 낳아서 이혼하고 새로 장가를 갔어 그리고
는 아이 넷을 낳고 잘 살았지. 그러다가 과수원의 일하는 인부들과
싸움이 일어나서 머리를 맞아 죽었어. 미구간에서 그랬지 그때 비
명소리를 듣고 부인하고 애들 둘이 뛰어나오다가 그들도 맞아 죽었
어. 한꺼번에 네 사람이 죽었지. 그 후 내가 당신 집에 와서 태어난
거야, 아이들 둘이 지금도 그 집에 있을 텐데. 그 애들이 보고 싶어
서 안되겠어"
그리고는 자꾸 전생의 자기 집으로 간다고 합니다. 그런 소리를
못 하게 하면 웁니다. 그러다 또 전생 이야기를 합니다. 한번은 크
고 좋은 수박을 사왔습니다. 이 어린애가 가더니 제일 큰 조각을 쥐
고는 아무도 못 먹게 하는 것입니다.
"내 딸 '구루사리'에게 갖다 줄 테야, 그 애는 수박을 무척 좋아
하거든"
그가 말하는 전생에 살던 곳은 별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이어
서 그 마을 사람들이 간혹 이스마일의 동네에 오기도 했습니다. 한
번은 웬 아이스크림 장수를 보더니 뛰어나가서 말했습니다.
"내가 누군지 알겠어"
알 턱이 있겠습니까?
"나를 몰라? 내가 '아비스스루무스'야 네가 전에는 우리 과수원
의 과일도 갖다 팔고 채소도 갖다 팔았는데 언제부터 아이스크림
장사하지? 내가 또 네 할례도 해주지 않더냐?"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 모두 사실과 맞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
꾸자꾸 소문이 났습니다. 터키는 회교국으로서 회교 교리상 윤회를
부인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재생을 주장하면 결국 그 고장
에서 살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른들은 '아비스스루무스'가 전생 이야기를 하지 못하도
록 자꾸 아이의 입을 막으려고 하였으나, 우는 아이를 달래려면 도
리가 없었습니다. 아이가 세 살이 되던 해입니다. 확인도 해볼 겸
아이를 과수원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함께 가는 사람이 다른 길로
가려고 하면
"아니야 이쪽 길로 가야 해"
하면서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앞장서서 과수원으로 조금도 서
슴지 않고 찾아 들어가는 것입니다. 과수원에는 마침 이혼한 전생
마누라가 앉아 있다가 웬 어린애와 그 뒤를 따라오는 많은 사람들
을 보고 눈이 둥그렇게 되어 쳐다보았습니다. 어린애는 전생 마누
라의 이름을 부르며 뛰어가더니 다리를 안으며 말했습니다.
"너 고생한다"
어린 아이가 중년의 부인을 보고 '너 고생한다'라니 부인은 더욱
당황했습니다
"놀라지 마, 나는 너의 전생 남편인 '아비스스루무스'인데 저 건
너 동네에서 태어나서 지금 이렇게 찾아왔어"
또 아이들을 보더니
"사귀, 구루사리, 참 보고 싶었다"
하면서 흡사 부모가 자식을 대하듯 하는 것입니다. 그러더니 사
람들을 자기가 맞아 죽은 마구간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전에는 좋은 갈색 말이 한 필 있었는데 그 말이 안 보이니 어떻
게 되었는지 묻고, 팔았다고 하니 무척 아까워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일하던 여러 인부들을 보지도 않고서 누구누구, 한 사람씩
이름을 대면서 나이는 몇 살이고 어느 동네에 산다고 줄줄 이야기
를 하는데 모두 맞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전생의 과수원 주인이 아
니라고 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결국 세계적인 화제 거리가 되어 '이스마일'이 여섯 살이
되던 1962년 학자들이 전문적이고 과학적으로 조사 검토하기 위해
조사단을 조직하였습니다. 이때 일본에서도 다수 학자들이 참여했
습니다. 그 조사 보고서에서 보면 확실하고 의심할 수 없는 전생기
억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 과수원 주인이 생전에 돈을 빌려 준 것이 있었는데 '아비스스
루무스'가 죽어 버린 후 그 돈을 갚지 않았습니다. 그 돈 빌려 간
사람을 불렀습니다.
"네가 어느 날 돈 얼마를 빌려 가지 않았느냐, 내가 죽었어도 내
가족에게 갚아야 할 것이 아니야, 왜 그 돈을 떼어먹고 여태 갚지
않았어?"
돈 빌려 간 날짜도 틀림없고 액수도 틀림없었습니다. 안 갚을 수
있겠습니까? 이리하여 전생의 빚을 받아냈습니다. 이것은 죽은 '아
비스스루므스'와 돈 빌려 쓴 두 사람 외에는 아무도 모르는 비밀이
었습니다. 그런 것을 틀림없이 환하게 말하는데, 이것을 누가 어린
애에게 말해 줄 것이며 또 어린애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이렇
게 하여 '이수마일'은 '아비스스루무스'의 재생이라는 데에 확정을
짓고 보고서를 냈습니다.
앞에서 얘기한 '이스마일'의 예와 같은 전생기억의 사례는 학계
에 보고된 것만 해도 무수히 많습니다. 그 중에 한두 가지만 더 이
야기하겠습니다.
몇 해 전 스리랑카에서의 일입니다. 태어난 지 37개월 된 쌍둥이
가 자꾸 전생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사단이 아이를 전
생에 살았다는 곳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그리고는 근처의 주민들을
수백 명 모으고 그 가운데에 그 아이의 전생의 부모형제를 섞어 두
었습니다. 그리고는 그 아이더러 전생의 부모형제를 찾아보라고 하
였습니다. 그랬더니 그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이 사람은 아버지,
이 사람은 어머니, 이 사람은 누나, 이 사람은 형님.... " 하면서 가
족을 한 사람 한 사람 다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이 아이
의 전생기억을 틀린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또 세 살 되는 어느 아이는 전생 이야기를 하는데 그는 다이빙선
수였다고 자랑했습니다. 그래서 물었습니다.
"지금도 다이빙할 수 있겠니?"
"그럼요, 할 수 있고 말고요, 전에 많이 했는데요"
이리하여 세 살 되는 어린애를 높은 다이빙대 위에 올려놓게 되
었습니다. 그러자 어린애는 다이빙을 하는 것입니다. 조금도 무서워
하지 않고, 조금도 서툴지 않게 서슴없이 다이빙을 하는 것입니다.
전생기억이란 이런 식입니다. 또 흔히 보면 천재니, 신동이니, 생
이지지니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태어나서부터 한번도 글을 배
운 적이 없는데 글자를 다 아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책을 보여
도 모두 읽을 줄 아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생이지지라고 하는데
나면서부터 다 아는 것입니다. 이 생이지지가 바로 전생기억입
니다. 전생에 배운 것이 없어지지 않고 금생에 그대로 가지고 넘
어온 것입니다.또 처음 가보는 곳인데도 낯이 설지 않고, 처음 만
난 사람인데도 친금감이 가는 경우는 전생의 기억이 희미하게 되살
아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전생기억을 가진 사람은 얼마나 되는가? 대부분의 사람
은 우매하여 전생기억이 캄캄하지만 조금 희미한 사람도 있고 분명
한 사람도 가끔 있습니다.
전생기억이 분명하여 증거가 될 만한 사람을 전문으로 조사 연구
하는 학자와 단체가 있는데, 그 중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이
가 미국 버지니아 대학에 있는 이안스티븐슨입니다. 그는 세계 도
처에 연락기구를 조직하여 전생기억을 가진 아이나 어른이 있어
연락을 하면 학자들을 보내어 갖가지 조사를 통해 확인하여 그것
이 확실한가를 알아보도록 하는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그리하여
수년에 걸쳐 600여 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그 중 대표적인
20여 명에 대한 사례를 뽑아서 책으로 출판하였습니다. [윤회를
암시하는 스무 가지사례]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전생기억에 대한
보고서로는 가장 확신이 있는 유명한 책으로 세계 각국에서 많이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 수년이 지난 1975년까지는 1천3백
여 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고 합니다. 수십 명도 상당한 숫
자인데 1천 3백 명이라는 자료에 어떻게 반대할 수 있겠습니까?
또 전생기억 이외에 차시환생이란 것이 있습니다. 사람이 죽어서
다시 나는 것이 아니고 내 몽뚱이는 아주 죽어 버리고 남의 송장
을 의지해서, 즉 몸을 바꾸어서 다시 살아나는 경우입니다. 1916
년 2월 26일자 중국 신주일보에 보도된 것입니다.
중국 산동성에 최천선이라는 사람이 살았습니다. 무식한 석공이
었는데, 32살이 되는 해에 그만 병이 들어 죽었습니다. 장사지
낼 준비를 다 마친 사흘째 되는 날입니다. 관에서 무슨 소리가 들
리고 사람 기척이 나서 부랴부랴 관을 깨고 풀어 보니 죽었던 사람
이 깨어나 멀뚱멀뚱한 눈으로 쳐다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아들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 우리 아버지가 살았다"
그 부모, 부인, 자식들은 기뻐 어쩔 줄을 몰랐습니다. 그런데 가
만히 보니 식구들을 하나도 못 알아보는 것입니다. 무엇이라고 말
을 하는데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죽었다 깨어나더니 정신 착란이 되어서 집안 식구들도 못 알아보
고 말도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를 하는가 보다. 이렇게 생각했습니
다 그렇게 또 며칠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기운을 차리고 건강도
많이 회복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식구들을 못 알아보고 또
말을 하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본인도 퍽 답답한 것 같았
습니다. 마침 주위에 붓과 벼루가 있는 것을 보더니 종이 위에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글을 아주 잘 씁니다. 유식하다 이 말입니다.
본래는 일자무식인데, 그 글 내용을 보니, 이 사람은 중국 사람이
아니고 베트남 사람이었습니다. 그곳에서도 글은 한자를 쓰지만
말은 다릅니다.
"나는 베트남 어느 곳에 사는 유건중이라는 사람인데 병이 들어
서 치료하기 위해 땀을 낸다고 어머니가 두터운 이불을 덮어 씌
어 땀을 내다가 그만 깜박 잠이 들었는데 깨어나 보니 여기 이렇
게 와 있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자기는 죽어 버리고 베트남
사람의 혼만 산동성으로 온 것입니다.
이것도 일종의 전생입니다. 전생이란 것이 반드시 몸뚱이가 죽고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다시 나는 것만이 아니고 죽은 육신이 그대로
다시 살아나는데 영혼만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차시환
생이라고 합니다. 남의 육체를 빌려 다시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가 기력을 완전히 회복한 후 중국말을 조금씩 가르쳐 주었습니
다. 여러 달 동안을 가르쳐서 중국말을 조금씩 할 수 있게 되었습니
다 그러나 자꾸 전생에 살던 곳으로 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꾸 소문이 났습니다.
나중에는 불경대학에서 데리고 가서 여러 가지로 정신 감정을 해
보고 치료도 하고 하였습니다만, 정신은 조금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또 그가 말한 베트남에 사람을 보내어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과연
유건중이란 사람이 살다가 죽었다는 것이 확실하고 또 그가 말한
전생의 일이 모두 다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니 최천선이라는 사람이
죽었다 깨어났는데, 베트남 유건중의 혼이 산동성 최천선의 몸을
빌려 환생했다는 것이 완전히 증명된 것입니다. 이런 일은 참 희귀
한 일이라고 하여 정부에서 이 사람에게 내내 연금을 주었습니다.
이것은 세게적으로 유명한 사건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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